조나단 에드워즈는 성령은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고자 하는 복의 총체라는 아주 통찰있는 말을 했습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고자 하는 모든 복은 성령을 통해서만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성령을 통해서 우리가 받을 수 있는 복은 수없이 많지만 몇 가지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2000년전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객관적으로 이루신 구원을 성령이 우리에게 주관적으로 실재적으로 적용하십니다. 죄인이 거듭나고 중생하여 구원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오직 성령의 능력입니다.

둘째, 성화과정에서 우리 안에 내주하시는 성령은 우리에게 힘과 능력을 주셔서 우리 안에 잔존하는 죄성과 우리 밖에 있는 사단과 대항하여 싸워 이겨 거룩한 삶을 살아가게 하십니다 (갈라디아서 5:16-17). 그래서 궁극적으로 그리스도의 형상을 본받게 하십니다 (로마서 8:29).

셋째, 우리가 예수를 믿을 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으로 기업의 보증이 되십니다 (에베소서 1:13-14). 우리안에 내주하시는 성령님은 우리와 영원토록 함께 하시기 때문에 하나님의 나라, 새하늘과 새 땅의 유업의 부요함을 누리는 것은 확증되었습니다. 어느 누구도 우리의 구원을 빼앗아 갈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신앙생활 할 수 있습니다.

넷째, 성령은 부활의 영이십니다. 성령의 능력으로 예수님이 죽은지 3일만에 살아나심으로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 이와같이 우리 안에 계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장차 부활할 것입니다 (로마서 8:11).

사랑하는 여러분,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총체적인 복을 가지신 성령의 능력을 의지합시다. 성령의 충만을 구합시다. 성령의 철저한 인도하심을 간구합시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고자 하는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을 누릴 수 있는 비결입니다.

너희가 악할지라도 좋은 것을 자식에게 줄 줄 알거든 하물며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 구하는 자에게 성령을 주시지 않겠느냐 하시니라 (누가복음 11장 13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