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십니다 (로마서 10:2) .여기서 “마침”이란 단어는 헬라어로 Telos (텔로스)라는 단어를 사용하는데 크게 2가지의 의미가 있습니다.

첫째, Telos (텔로스)에는 ‘기간과 용도가 끝이 났다’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율법의 용도는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 교사입니다 (갈라디아서 3:23-24). 초등 교사로서 율법은 우리를 예수께로 인도하는 역할을 감당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예수를 믿어 의롭게 되고, 구원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저와 여러분들이 예수 를 믿음으로 그와 연합하면 예수께로 인도하는 율법의 용도가 끝이 납니다.

두 번째, “Telos” (텔로스)에는 ‘목적이 완성되었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예수께서 율법의 요구를 완성하셨다는 것입니다. 율법의 요약한 십계명은 하나님 사랑 (1-4계명)과 이웃 사랑 (5-10계명)입니다. 그리고 예수님께서는 그의 삶과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율법의 요구인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을 모두 성취하셨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예수를 믿음으로 그와 연합하게 되면,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신 완전한 하나님의 의를 전가 받아서 예수님만큼 의로운 자로 인정받습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삶을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리스도인은 예수를 믿음으로 그가 이루신 의를 전가 받아 이미 율법을 이룬 자가 되었습니다. 이것을 칭의라고 합니다. 그런데 이것은 내가 한 것이 아닌, 하나님의 은혜로 받은 것입니다. 그리고 예수를 믿음으로 칭의 되어 이미 의롭게 되었고, 율법을 완성한 자로서, 이제 이 땅에서 성령의 도우심을 받아 우리의 삶에서 실재적으로 율법을 완성해 나가는 성화의 삶을 살아갑니다. 이미 칭의 되었기 때문에 칭의의 열매와 증거로써 성화가 되는 것이고 이미 율법을 다 이루었기 때문에 율법을 다 이룬 자로서 이제 성령의 도우심을 받아 실재적으로 이 땅에서 율법을 이루어가는 성화의 삶을 살아갑니다.

그러므로 저와 여러분은 율법을 행함으로 구원을 받으려고 시도맙시다. 왜냐하면 오직 율법의 마침의 되신 예수님께서 그의 삶과 십자가에서 우리를 위하여 율법의 의를 완성하셨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이 있다면 구원을 온전히 이루신 예수님을 믿는 것입니다. 그분만을 신뢰하고 의지하는 것입니다. 또한 그분의 말씀에 겸손히 순종하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더러운 의복과 같은 인간의 의를 의지하지 맙시다 (이사야 64:6). 율법의 마침이 되신 예수님만 믿고, 신뢰하며 그 분의 말씀에 순종하는 복된 삶이 될 수 있기를 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