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으로 예수와 하나된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선지자의 신분을 가집니다 (베드로전서 2:9). 그리스도인의 선지자로서의 역할은 “메신저”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하나님으로부터 말씀을 받고, 그 말씀을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

목회자의 선지자로서의 역할은 진리의 영되신 성령의 도우심으로 최선을 다해 성경을 연구하고, 하나님으로부터 말씀을 받는 것 입니다. 따라서, 목회자는 기복주의 (번영주의), 율법주의, 방종주의, 신비주의, 다원주의 같은 거짓복음을 전하지 않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것들은 하나님의 뜻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신, 구약 성경의 중심주제인 “구원자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바르게 성도들에게 전하는 것이 목회자가 선지자로서의 역할을 감당하는 것입니다.

모든 성도에게도 선지자로서의 역할이 있습니다. 골로새서 3장 16절은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라고 말합니다. 이 말씀은 우리 안에 거하는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치고 권면하는 것이 성도들의 선지자로서의 역할이라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이와 다르게 성도들이 교회 안에서 교제할 때 단지 세상의 지식만으로 이루어진 자신의 생각과 경험을 다른 성도에게 권면한다면 이는 올바른 선지자로서의 역할이 아닐 것 입니다.

성도들이 선지자로서의 역할을 올바르게 수행하기 위해 먼저 하나님 말씀이 자신의 내면에 풍성히 거하게 하도록 힘써야 합니다. 즉, 성도들은 다음과 같은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첫째, “말씀읽기”, 둘째, “말씀듣기”. 셋째, “성경공부”, 넷째, “묵상”, 마지막으로 “말씀 암송” 입니다. 그리고 내 속에 풍성히 거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성도간에 서로 용기를 북돋아 주고, 격려하고, 이끌어주고, 세워준다면 세상으로부터 오는 죄의 유혹과 사탄의 시험에서 다같이 영적으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성도들의 선지자로서의 또다른 역할은 “세상속의 선교사” 입니다. 즉, 성도들은 교회에서 배운 하나님 말씀과 사랑을 우리들의 삶, 사업장, 직장, 그리고 학교에서 사람들에게 전함으로써 이 사명을 감당할 수 있습니다 (베드로전서 2:9; 마태복음 28:20). 성도들은 이 사명을 잘 수행하여 하나님의 말씀과 사랑을 본인들로부터 전해들은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를 인격적으로 만남으로 구원받는 생명의 역사가 이루어지게 해야합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하나님께서 주신 선지자로서의 역할을 신실하게 감당하여 우리의 삶을 하나님께 영광 돌리는 그리스도인이 되길 간절히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