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주위를 돌아보면 그리스도인으로서 필연적으로 나타나야할 언어의 변화, 행동의 변화 등 삶의 변화를 찾기 힘든 분들을 간혹 보게 됩니다. 이 분들은 매 주일 예배를 통하여 강단에서 선포된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만, 왜 삶의 변화가 없는걸까요?

첫 번째 경우는 신앙의 뿌리인 믿음이 살아있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예수님을 인격적으로 믿어 거듭나지 못하였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의 경우는, 예수를 믿어 구원을 받았지만 매주 강단에서 선포된 말씀을 스스로가 곱씹으면서 인격적으로 고민하는 시간을 가지지 않고, 듣는 것으로만 끝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알 수 있는 것은 자기의 인격적인 고민이 없다면 말씀을 많이 들어도 삶의 변화는 일어나기 힘들다는 것입니다. 주일날 선포된 말씀을 들은 후, 한 주 동안 계속에서 그 말씀을 묵상하면서, 곱씹으면서, 때로는 내 영혼이 요동치고 고민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속에서 성령님은 하나님의 말씀을 나의 내면적으로 인격화된 말씀으로 만들어 주시고, 결과적으로 나의 언어생활과 행동의 변화가 나타나게 하십니다.

저는 여러분의 삶의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으로변화를 돕기 위해서 매 주일 예배마다 설교가 요약된 설교 노트를 드립니다. 설교노트를 드리는 이유는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은혜주신 말씀과 새롭게 깨닫게 하신 말씀등을 기록하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그리고 한 주간 동안 그 기록한 말씀을 곱씹으면서, 지속적으로 묵상하도록 돕기 위해서 입니다. 또한 예친 모임과 순모임에서 서로 은혜 받은 서로 나누기 위해서 입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이 진정으로 성도님 한 분, 한 분의 삶에 스며들어, 내면적으로 인격화되어 예수님의 형상을 닮아가는 성령의 역사를 경험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사랑하는 성도 여러분! 좋은 말씀을 많이 들어도 자기 인격적 고민이 없다면 여러분의 삶의 변화를 일으키지 못한다는 것을 기억합시다. 주일날 선포된 말씀이 나의 내면에 인격화되기 위해서는 한 주일 동안 그 말씀을 묵상하면서 나 자신과 씨름하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이럴 때 하나님의 말씀이 진정으로 우리의 인격을 예수님의 형상으로 바꾸는 성령의 역사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저는 우리 성도님의 삶이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인 주의 말씀 (시편 119:105)으로 인도함 받는 복된 삶이 될 수 있길 원합니다. 그래서 주의 말씀이 우리의 삶과 인격에 쓰며들어 사랑과 겸손한 예수님의 인격을 닮아가며 성령 하나님의 풍성한 열매를 맺어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삶이 될 수 있길 원합니다